D; 블랙베리 볼드 - BlackBerry Bold 9900



 오늘 얘기해 볼 디자인은 블랙베리 볼드 - BlackBerry Bold 9900입니다. 현재 제가 쓰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지금은 피처폰이라고 해야 정확할 것 같네요.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으로 스마트폰을 사러 대리점 가서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스마트폰을 고르고 있었습니다. 두 개의 최신형 스마트폰에 눈이 갔는데 하나는 위 이미지의 블랙베리 볼드 9900이고 나머지 하나는 애플의 아이폰 4s였습니다. 많은 고민 끝에 블랙베리를 결정한 순간, 옆에 있던 대리점 아저씨께서 저를 극구 말렸습니다. 블랙베리 9900는 진짜 아름답지만 기능은 하나도 없는 '이쁜 쓰레기'라고 하시며 사면 분명히 후회할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비싼 돈 주고 처음 사는 스마트폰인데 아저씨의 말씀을 들으니까 덜컥 겁이 났습니다. 결국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아이폰 4s를 구입했던 기억이 납니다. 

 많지는 않지만 몇 년동안 다른 종류의 스마트폰을 써보면서 더 이상 스마트폰이 새로울 게 없다고 생각한 저는 색다른 스마트폰을 원했습니다. 옛날에 구입하지 못한 아쉬움 때문이었을까요? 자꾸 블랙베리 볼드 9900에 눈길이 갔습니다. 이미 이 제품은 단종이 되었고 최신형 블랙베리가 많이 나왔는데 굳이 블랙베리 9900을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6개월 전, 해외에서 남은 리퍼비시 제품으로 구매를 해서 지금까지 잘 쓰고 있습니다. 


 제 블랙베리 볼드 9900입니다. 6개월 동안 써보니 왜 대리점 아저씨가 '예쁜 쓰레기'라고 불렀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스마트폰이 스마트하지 않아요. 그렇지만 너무 아름답습니다. 


 물리 키패드는 블랙베리의 가장 큰 특점이죠. 곡선형으로 살짝 올라간 키패드를 좀 보세요. 너무 예쁩니다. 요즘 블랙베리들은 키패드와 외관이 곡선형으로 나오지 않더라고요. 그게 블랙베리의 매력을 많이 떨어뜨린 것 같은데 내용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블랙베리 9900의 매력은 물리 키패드에서 끝이 아닙니다. 저 반짝이는 곡선의 베젤을 보세요. 이것 또한 블랙베리 9900의 큰 장점이죠. 전체적으로 블랙베리 9900은 직선보다는 곡선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직선보다는 곡선이 더 좋더라고요.  


    무광 재질의 뒷면도 멋지네요. 


    이렇게 훌륭한 디자인을 자랑했던 블랙베리가 요즘 왜 이러는 걸까요?






왼쪽에서부터 Bold 9900, Q10, Classic 



볼드 9900 > Q10 > Classic 순입니다.
점점 곡선이 사라지고 있는 걸 느끼시나요? 


위 이미지 - BlackBerry Passport

이제 패스포트에서는 완전히 사각형으로 변해버렸습니다. 그래도 많이 보던 여권 사이즈라 이상하지는 않고 나름 남성스러운 멋이 있네요. 




위 이미지 - BlackBerry Priv



아...



위 이미지 - BlackBerry KEYone

휴. 다행이네요. 진짜 프리브 다음에는 어떤 디자인이 나올까 조금 무서웠는데 키원 디자인은 괜찮네요. 


 블랙베리의 변천사를 보면 전체적으로 곡선이 많이 줄었다는 것을 느꼈을 겁니다. 매끄러운 곡선의 디자인이 블랙베리의 큰 특징이었는데 점점 다른 스마트폰과 비슷한 사각형의 디자인이 나와서 개인적으로는 아쉽네요. 그리고 화면 크기가 커져서 키패드와 같이 쓰기에는 부담스러운 길이가 돼버렸습니다. 이렇게 디자인이 조금씩 변한 이유는 아무래도 아이폰, 갤럭시 등 급변하는 스마트폰의 트렌드를 따라가기 위함이 아니었을까요?

 블랙베리는 키패드라는, 다른 스마트폰들과 다른 장점이자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패드는 존재 자체가 장점입니다. 써 본 사람은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화면 크기가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작아질 수밖에 없고 하드웨어 성능 자체도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블랙베리는 키패드와 성능 중 하나만을 선택해야 할 겁니다.

 이처럼 블랙베리는 유행을 무작정 따라가는 것보다는 그들만의 무기로 주요 소비층을 공략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과 피처폰의 중간 시장을 노려보는 거죠. 피처폰의 수요는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아예 없지는 않으니까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요? 안드로이드가 탑재되고, 대표적인 메신저와 은행 앱들이 지원되며, 블랙베리 9900의 디자인을 계승한 피처-스마트폰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큰 화면과 고성능의 기능은 다 빼고요. 물론 말도 안되는 저의 개인적인 희망사항입니다.

 기술이 너무 발달해서 키패드만으로는 블랙베리의 예전의 영광을 찾을 수 없는 시대가 왔다는 것이 참 안타깝습니다. 그렇지만 계속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블랙베리가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과가 어떻든 간에요.

   


따뜻한 아메리카노와 블랙베리

추천 음악

전체 게시물

{{ label!='' ? 'Label : ' : (q!='' ? '검색 : ' : '') }} {{ label }} {{ q }} {{ ('('+(pubs|date:'yyyy-MM')+')') }}